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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정비 실제사례 공유 포드 포커스 MK3 경유

달기지 수문장 2023. 12. 2. 12: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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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포드 포커스 정비방법을 알려드립니다. 수입차라도 메카니즘은 똑같아서 정비성은 국산차랑 별반 다르지 않는데 메이커나 전문점은 너무 과다한 정비비를 청구해서 힘들때가 많으시죠? 

집사람이 타는 포드 포커스입니다.

중고차라서 가저올때부터 흡기와 dpf상태가 좋지않아 저렴하게 가저와서 정비를 시작했습니다.

정비내역은 미션오일.연료필터.dpf청소.흡기청소.인젝터 동와샤교환 및 클리닝.차압센스교환입니다

이중에 dpf청소는 당연히 전문점에서 실시했습니다.

리프트만 있다면 별거아닌데 ㅎㅎㅎ

아뭍튼 정비를시작하니 설레입니다 체질인가봅니다.

애인 마사지해주는 느낌이랄까?

1.포커스란?

포드 포커스는 북유럽에서 베스트셀링카인데 유독 국내는 독3사만 판치는거같아 아쉬움이 큽니다

포커스는 연비가17km/l정도로 연비 끝판왕이고 달릭또한 독3사에 절대 뒤처지지않는 명차입니다.

또 스포츠해치백이라 뒷태도 아름답습니다.

한국인들은 뭐랄까 독3사차가 최고인줄아는데 미국차도 1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기에 성능은 독3사 못지않다는걸 아셔야합니다. 큰차.독일차를 좋아하는 이유는 자기 과시욕이 유독강한거 같네요. 저도 수입차를 20년째 타고있지만 뽀대도나고 좋지만 뉴유,엔진고장등이 유독많은게 독3사 차입니다. 결국 3년 타고나면 정비비가 후덜덜합니다.

저도 그랬었고요 그래서 자가정비에 빠지지 않았나 쉽습니다.독3사는 에프트부품구하기가 매우 쉽기도하는 이유고요.

2. 정비 부품내역

우선 연료필터를 에프트에서 3.5만원에 구입, 미션필터5만원 , 미션오일8리터 8만원 ,인젝터동와샤 4만원(포드센타)

3. 정비 요령

미션오일 교환은 램프에 올리고 하부작키를 안전상 설치후 드레인 실시합니다 포커스는 DCT미션(듀얼클러치)이라 드레인방식이라 코크가 2개입니다 충분히 배출 후 상부 엔진내부의 주입구멍을 통해 나온만큼 주입합니다.

다음엔 미션 필터를 풀고 신유주입후 다시 장착해줍니다. 이때 오일에 신유룰 묻히면 좋습니다.

다음 연료필터 브라켓을 풀고 연료필터 나사해체후 들어올리면 종이필터가보이는데 그냥 빼고 새필터 넣어주면 되는 간단한 정비입니다.  카드리지 내부에 작은 쇳가루와 이물질이 보여서 주사기롤 뽑아내고 필터를 채결합니다.

다음엔 키를 돌려서 시동 걸지말고 온상태로하면 연료탱크 내부의 저압펌프가 가동하는데 이방법을 3~4회 실시하고 연료필터 상부의 에어쿠크를 열어두면 에어가 올라오고 필티ㅓ내부에 연료가 가득차게되면 시동이 걸립니다.

모든 차량 공통사항입니다.

DPF청소는 전문점에서 머플러를 짤라 직접 건식과 습식물청소를 하였습니다  엄청난 애쉬가 연탄재처럼 걸죽하게 나오더군요 아마도 전차주가 시냐주행을 많이 한거같네요. 중고차 구입시 되도록 머플러 끝단에서 매연이 나온다면 절대 구입하시면 안됩니다.  점검 요령은 맨손 중지로 머플러 위안쪽을 살짝 긁어보면압니다 이때 매연이 과하게 나온다면 DPF가 막혔거나 터보,EGR등에 문제가 있는 차량입니다. 저같은 전문가는 알지만 대부분 소비자는 몰라서 당하게되니 철저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중고차 딜러들은 절대 믿지마시고요 팔아놓고 성능점검시에 보장된다고 우기지만 엔진,미션외에는 거의 보증이 안됨을 숙지하시고 이런차는 믿고 거르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인젝터 탈거 및 동와샤 교환입니다 15만키로 넘어가니 엔진도 시끄럽고해서 정비하였습니다

정비순서는 시동을꺼고 밧데리-단자를 해체합니다 해체안하면 고압 인젝터가 위로 솟아오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그 다음엔 인젝터연료 볼트를 스패너로 해체하고 인젝터  클램프 볼트를 조심스럽게 탈거하는데 저는 미리 윤활제를 뿌려놓아서 쉽게 풀렸습니다. 중고차들은 녹이 발생하여 고착이 발생하여 볼트가 부러지기도하니 사전에 윤활제를 많이 뿌려두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인젝터를 빼내야하는데 전용공구가 없으면 부식이발생하고 고착되어 전용공구인 해머가 꼭 필요합니다.

인젝터 정비는 중정도의 정비지식이 필요하지만 세심하게 작업해야 차량에 문제가 생기지않습니다.

인젝터는 탈거 후 조심스럽게 노즐위쪽만 브러시등으로 청소합니다. 물론 인젝터 홀도 드라이브에 면장갑을끼워 청소하고 청소제를 뿌려서 다시한번 딱아준 후 전동청소기를 깔끔하게 청소해야합니다.

인젝터는 녹과 카본제거 후 안경초음파 세척통에 담궈서 10분정도 크리닝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때 용액은 디젤차라 디젤유를 사용합니다. 이후 말린 후 인젝터 녹난부분 제거한 부위에 고착방지용 구리스를 얇게도포하여 동와샤를 끼운 후 삽입하면 되고 클램프볼트도 꼭 신품으로 체결하여 주는데 토크렌치로 반드시 규정토크로 꼭 채결해야합니다. 그담엔 연료파이프 볼터를 순서대로 채결하면 끝입니다. 차량 시동시도 연료필터와같이 키온을 3~4회실시하여 디젤유가 고압펌프까지 도달하게하고 메인 연료파이프를 살짝 풀러서 경유를 뽑아내면 쉽게 에어가 빠지게되고 시동이 걸립니다. 시동 후 10분 이상 시동건채로 공회전해야 좋습니다. 주행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혹시나 에어가 덜 빠져서 시동이 꺼지는 수도 있으니말입니다. 이후 주변에 떨어진 오일과 경유를 잘 딱아주시구요 ^^

이상 포커스정비 포스팅을 마칩니다 여러분들도 자가정비에 입문하셔서 즐거운 자동차생활하시기 바랍니다.

 

 

인젝터 탈거중

 

인젝터 찰거후 카본침착상태
미션오일 및 필터 교환
미션필터 상태 한숨나오네요
연료필터 교환-필터가 새깸둥이네요

dpf청소

dpf장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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