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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 자동차 관리

달기지 수문장 2023. 11. 30. 1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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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겨울도 되고해서 디젤 자동차관리에대해 포스팅하고자합니다

1.디젤의 기본 특징

우선 경유는 점도가 뻑뻑하다 점도로서 연료를 인젝터에 분사해주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므로 경유관리가 철저해야합니다. 경유 자체가 사실 휘발유보다 뻑뻑하고 점성이높은 불순물이 많은 저질입니다 ^^

경유관리는 첫째. 주유차량이 많은 주유수 선택 왜냐하면 재고소진이 빨리되야 수분이 차거나 불량 경유일 가능성이 적어집니다.

둘째는 절대 경고등 들어올때 까지 운행해서 안됩니다.  왜냐하면 여름철에는 인젝터에서 분사되고 남은 고온의 연료가 리턴되어 연료탱크로 다시 들어가는 구조입니다.

                                                                                디젤엔진 연료 계통도

이처럼 연료탱크 내부 저압 연료펌프- 고압펌프-인젝터-리턴호스-연료탱크 순으로 순환되므로 휘발유보다 세심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자 이제 본격적으로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봅니다.

1. 연료관리

연료경고등 들어 오기전에 주유한다.

 일정이상 차있어야 연료의 온도가 높아저서 연료점도가 떨어지는 현상을 방지하여 고압펌프의 윤활성이 유지한다

 또한 연료통이 차있어야  겨울철 내외부 온도차이로 인해 습기가 발생함을 방지합니다.

2. 연료필터 교환

  1년에 한번은 갈아준다  그래야 불순물과 리턴시 나오는 탄소나 쇳가리 등의 찌꺼기를 효율적으로 걸러준다.

  연료 필터의 교환주기는 차량 제조사와 차량모델에 따라 다소 다르다. 차량설명서에는 교환주기가 표시되어 있다. 보통     점검은 3만㎞마다 하면 좋다. 가솔린 차량은 경우 5만~6만㎞, 디젤은 3만~4만㎞, LPG차량은 5만㎞마다 교체를 권장하고 있다.

연료필터는 필터 카드리지와 아세이라고 통체교환 방법이 있으며 주로 수입차는 종이필터이고 귝산차는 아세이방식으로 교환한다

3. 인젝터 동와샤 교환 청소 

 인젝터는 고압과 고온에서 작동하므로 10만키로 되기전에 동와샤 교환하고 인젝터 탈거 후 측정기에 물려서 분사량과 리턴량 확인한다.

특히 델파이 인젝터는 다단분사하므로 실린더내 카본이 역류하여 분사 노즐이 막힐 수 있으므로 세심히 관리해야한다.

4. 예열플러그 점검 및 교환

 겨울철에 특히 고장발생하며 돼지꼬리표시를 띄우므로 즉시 교환하여야 시동성이 좋아진다

교환시 4기통기준 4개를 교환함이 편리하다.

5. 흡기 다기관 청소

디젤은 연료 특성상 끈적하므로 상대적으로 휘발유에 비해 카본이 침착되기 쉽니다

보통 6만 키로 넘어가면 카본 침착이 많아지는데 이유는 예전차량 즉5등급이상 차량들은 배기가스가 바로 머플러를 통해 배출됐으나 환경규제로 인해 201년도 차량 부터는 egr과 DPF(미립자필터)가 적용되어 배기가스가 다시 EGR을 거처 터보러 재유입되어 순환되므로 배기가스내의 카본등이 그대로 상히게되는 현상이 발생되기 때문에 주지적인 크리닝이 필요하다 청소방법으로는 약품과 직접 분해해서 고압 스팀청소를 하는 방법이 있으나 약품청소는 저렴한 대신 크리닝이 잘 안되고 분해청소는 크리닝은 확실하나 비용이 만이든다는 점이 차이가난다. 물론 확실한건 분해 후 크리닝법이다

그러므로 평소에 시내주행이 많은 차량은 디젤로 사면 안된다 장거리 주행이 많은 차가 유리하고

디젤차는 연료비가 저렴하지만  앞으로는 남고 뒤로는 수리비가 많이 들므로 매리트가 없는것이다.

6. 디젤차 최적관리 방법

- 3천키로 정도마다 연료 첨가제 투입

 -4만키로 이내에 연료 필터 교환

- 8만키로넘으면 인젝터 동와샤 교환 및 인젝토 크리닝 및 분사량 체크/조정

- 엔진오일 교환시 플러싱하고 오일 첨가제 투입

- 장거리 주행으로 흡기계통 카본침착 방지하고 DPF 제고 내부 미립자 연소 효율제고

- 연료보충 철저:주유경고전전 1칸이상 유

- 10만키로 주행시 흡기계통 청소(인젝터와같이 하면 합리적)

여기까지 디젤차량 관리에대해 포스팅해봤습니다 내용을 숙지하시고 차량운행에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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